설교

하나님 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12-31 00:56 조회288회 댓글0건

본문

정치, 사회, 경제가 암울한 팔레스틴을 배경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를 세상에 전했다. 하나님 나라는 유대인들에게 낯선 개념이 아니다. 하나님 나라는 그들의 오랜 기다림의 대상이다. 하나님 나라는 '나라'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 때문에 종종 공간적 의미로 축소되지만 이것은 보다 넓은 개념을 지닌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은 메시아를 기다리며 새로운 세상을 갈망하던 이스라엘의 오랜 희망이다. 오랜 기간 고난에 시달린 이스라엘은 그들을 지배하는 악한 세상을 끝낼 하나님의 통치를 고대했다. 어쩌면 그것은 현실에서 거대한 세력들과 맞서지 못하는 이스라엘이 지닌 유일한 희망이었다.

이러한 희망은 하나님 통치와 인간의 통치를 대립시키는 이스라엘의 사상 구조에 담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왕이 없던 시절, 이스라엘은 제사장이던 사무엘에게 왕의 통치를 요구한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하는 것은 제사장인 자신에 대한 거부라고 불쾌히 여긴다. 이에 대해서 구약성경은 왕의 통치에 대한 요구가 사무엘에 대한 반대가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반대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왕이 없던 시절이란 왕 대신 하나님이 통치하던 시절을 뜻하는데, 이제 이스라엘이 왕을 원하는 것은 그들이 자신들을 통치하던 하나님을 버리고 왕을 선택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나님 나라 (예수가 상상한 그리스도, 2007.2.25, ㈜살림출판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